[Seeko] 부두사운드 아날로그 앰프와 뮤플 볼륨의 조합법

외부 작성글 2012.05.10 20:25



간만에 노가다를 좀 해봤습니다. Analog -10dB가 부두사운드를 적용해서 headphone amplifier를 건들기 전 삼성 기본 세팅값이구요, Analogue +2dB는 보통 제가 측정하는데 쓰는 세팅입니다. 예전 부두사운드가 적용되기 전에는 기본 세팅에서 15칸 중 8칸정도 들었는데 이러면 얼추 -30dB 상태에서 뮤플 맥시멈 볼륨과 비슷해지더군요. 참고되시길.. ㅎㅎ

+
calibration은 안했으니 정확한 단위는 일부러 뺐고, 상대적으로 비교용으로만 보시면 됩니다. 근데 예전 낙굴님 데이터(단위: mV)와 비교해 보면 그다지 큰 오차는 없는것 같네요.

JAVS DAC-2 USB review (헤드폰 앰프 위주)

취미 2012.05.02 23:01

사실 이 제품을 지르게 된 것도 골든이어스의 리뷰를 보고 적절한 가격에 적절한 성능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리뷰를 보면 헤드폰 앰프부가 상당히 안좋게 나오는데 어차피 iBasso D6 + HD650 조합으로 연결해서 쓸 생각이라 괜찮겠거니 싶었다. 그리고 오늘 제품을 받아보고 이런저런 측정을 해보다가 골든이어스에서 내장 헤드폰앰프 측정치가 낮게 나온 이유가 USB 노이즈 때문임을 알게 됐는데, D6도 dac으로 쓰려하면 usb 전원노이즈 때문에 그냥 리얼텍 alc889a 쓰는데 더 낫던차라 아주 좋은 발견을 했다.



먼저 위는 내 PC의 내장사운드카드인 alc889a의 루프백 테스트로, 나머지 대조군과 비교하기 위함이다. 내 pc의 메인보드의 경우는 전원 노이즈 차폐가 잘 되어 있어 루프백 테스트도 꽤 괜찮게 나오는데 SNR 수치는 칩셋의 한계로 인해 어쩔 수 없는듯 하다. 그럼 이걸 레퍼런스로 잡고 차례로 여러 세팅을 비교해 보자. (아래 비교 테이블의 순서와 동일한 순으로 진행)





1. USB mode


가장 측정치가 구리다. 아마 골든이어스 측정자료가 이와 같은 세팅일 것으로 생각된다.


2. Optical mode (USB 케이블 장착)



메인보드의 광출력을 이용해서 입력받아 테스트 한 결과인데 조금 향상되긴 하지만 여전히 USB 노이즈가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볼 수 있다.


3. Optical mode (USB 케이블 제거)



여기서부터 확연히 차이가 나기 시작하는데 위의 비교 테이블에서 나타났듯이 ALC889A와 거의 근접하는 특성을 보여준다. 리얼텍 ALC889A의 ADC의 한계를 고려하면 이제서야 제 성능이 나오기 시작하는 듯


4. Optical mode + D6 (USB 케이블 제거)



이건 D6의 성능을 테스트 해 보려고 번외편 삼아 해봤는데 둘다 이상없는듯 하다 ㅎㅎ


결론적으로 이 JAVS DAC-2 USB 제품의 헤드폰 앰프부는 이상이 없지만 USB 전원 노이즈는 아쉽다. D6를 USB DAC으로 쓸 때보다야는 낫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제품의 가격대를 생각하면, 그리고 USB케이블을 분리하기만 하면 자체 헤드폰앰프로도 수준급의 사운드를 재생할 수 있음을 확인했으니 만족스럽다. 물론 내장 사운드카드의 한계로 인해 실제 헤드폰앰프의 성능은 저 위에 측정된 것보다 훨씬 좋다. 자세한 성능은 골든이어스에서...


+

소리는 좋은데 열라 뜨겁네. 컴터 열기와 함께 컴터방을 사우나로 만들어 버릴 기대주다 아오..


++

출력임피던스도 측정했다. 1kHz에서 9.5옴 7.6옴(수정 2012. 06. 09)